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내용 바로가기

장흥댐물문화관

작성일
2021.02.19 14:34
등록자
안경혜
조회수
983
아담한 2층 건물에 원통형 전망대를 더한 장흥댐물문화관 외관이 독특하다.
장흥댐의 구조 모형을 통해 다목적댐에 대해 알려주는 워터리움 전시실.
장흥댐물문화관 앞 너른 마당에 장흥댐을 상징하는 조형물이 보인다.

물의 과학, 댐의 역사

장흥댐물문화관은 장흥댐 정상에 조성한 전시관이자 전망대입니다. 한국수자원공사가 장흥댐을 건설하면서 친환경 수자원 개발사업의 일환으로 지었는데요. 장흥댐물문화관과 더불어 주변 생태문화공원까지 어우러져 멋진 경관을 자랑하지요. 물문화관은 아담한 2층 건물에 유리로 된 원통형 전망대를 덧붙인 모습이 독특한데요. 물문화관 내부 전망대에서 바라보는 장흥댐과 탐진호가 한 폭의 그림같이 황홀합니다.

장흥댐물문화관은 탐진강 하류의 홍수 피해를 막고 전라남도 9개 시군에 생활용수를 공급하는 장흥댐의 역사와 역할을 소개하고 있는데요, 1층 역사문화실은 장흥댐을 건설하는 과정에서 수몰된 지역의 옛 모습과 유물을 전시하고 있습니다. 어쩔 수 없이 고향을 떠나야 했던 수몰지역 사람들의 이야기를 담은 기록물이 인상에 남는데요, 마을의 역사를 담은 옛 사진 위로 수몰민들의 목소리가 흘러 애잔하지요.

2층 워터리움은 지구의 물 순환과정과 물과 함께 인류가 문명을 가꾸어온 과정을 재미있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전시된 디오라마를 보며 수력발전의 원리를 배우고, 장흥댐의 구조 모형을 통해서 홍수조절이나 용수공급, 수력발전 등 다목적댐의 역할에 대해 알 수 있는데요, 아이들과 함께 물의 중요성을 체험할 수 있는 가족 나들이 장소로 장흥댐물문화관만 한 곳은 없을 듯합니다. 관람비는 무료지만 매주 월요일에는 휴관하니 기억해주세요.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공공누리 제2유형 마크: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최종업데이트
2024.04.19